인구 사분의 일
중국의 혼인후 억제는 더 오래된 금욕문화 전통에서 기원한 것이다. 2천년전에 노자와 맹자는 마음과 정신의 발전 그리고 몸의 수양을 위해서 욕망을 억제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욕망과 마음의 대립, 그리고 절제행위의 이념은 그때부터 도교, 유교, 그리고 불교를 포함한 중국의 모든 중요한 철학과 종교의 중심교리가 되어왔다.
성욕은 가장 중요한 욕망 가운데 하나다. 성행위 억제의 필요성에 대한 방대한 서술은 기원전 1000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특히 중국인은 정자에 기라는 생명요소가 포함되어 있고, 과다한 사정은 원기상실을 초래할 것으로 믿었다. 따라서 건강증진과 장수를 위해 성행위를 억제해야 했다. 18세기까지 의학문헌에서 장기적으로 형성된 의견에 따르면 젊은 성인 남성은 한 달에 3번, 중년 남성은 한 달에 두번, 노인은 한달에 한번이라는 성교 빈도를 넘으면 안 된다. 성교를 빈번히 하면 사람의 건강, 심지어 생명을 해칠 수도 있다. 과거 중국 부부의 낮은 출산력과 긴 출산간격은 부분적으로 성교빈도를 억제하는 능력과 의지 때문이다.
결혼 목적에 대한 서로 다른 인식도 부부가 성교빈도의 억제와 그들의 출산력에 대한 억제능력의 기저를 이루게 하였다. 성교의 빈도는 중국과 아시아 대부분 지역에서 상당히 낮을 것이며, 부분적으로는 최근에도 일부
William Lavely,147page 23번 주석,
도교 유교 그리고 불교를 포함한 중국의 모든 중요한 철학과 종교의 중심교리가 되어왔다.
hsiung은 중화제국 말기의 출생문화에 관한 상세한 토론을 보여주었다. - 중국인들은 정자에 기라는 생명요소가 포함되어 있고 과다한 사정은 원기상실을 초래할것. 성행위를 억제해야했다.
욕망이 먼저냐 아니면 기가 먼저냐, 성행위가 욕망에 의해서 발현되는 것이라면, 성행위를 절제하는 것은 욕망을 절제하는 것으로 일종의 수련의 수단이다. 근데 문제가 되는것은 사람들이 실제로 성행위를 줄이는 것을 수련의 수단으로 하였다고 한다면 사실 이 부분은 좀 적확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이고, 오히려 성행위의 수를 줄이는 것의 목적은 아이를 낳는것에 대한 부분ㄴ에 있는게 아닌가.
그렇다면 성행위도 덜하고 애도 덜 낳고, 성행위를 덜하니 군자로 칭송도 받고 얼마나 좋아? ㅋㅋㅋ
그렇담 이 소리는 문화와 환경 두가지를 종합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구만. ㅋㅋ 사실 잘 모르겠다. 이건 너무 성급하게 두개를 연결시킨것 같은데
26번 주석에서는 이 모델은 동쫑슈에 의해 제출되었다. ㅋㅋㅋㅋ 그 사람이 섹스를 제한하는거였구만, 학자로써 아내를 새로 들이고자 하는 친한 친구에게 쓴 편지에서 이 말을 인용하였음. 씨에여우롱,
출산력 조사에서 지금까지 부부가 피임조치를 취한 뒤에서도 아시아지역의 부부는 여전히 전통적인 성교방식을 인습하여 성교빈도가 다른 지역보다 대단히 낮았다는 것을 나타냈다. 예를 들어 태국에서 1987년에 실시한 인구와 건강조사는 모든 기혼여성이 조사날짜 전 4주동안의 평균 성교빈도가 3.2회에 불과했다고 밝혀진다. 신혼부부는 보통 성관계를 6회 가졌는데, 결혼 1년 후 한달에 4.2회로 줄였고, 4년 후 3.7회로 떨어졌다. 이에 비해 미국에서는 1975년 모든 기혼여성의 한 달의 평균 성교 빈도는 8.9회, 결혼 5년 이내에는 한 달에 10회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가 다산을 격려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절제를 격려함. 출산 자체는 결혼의 유일한 목적이라고하기보다는 사회적 이동계획의 전략이다. 유럽의 결혼은 전통적 으로 혼례 이후에 합법화되지만 중국에는 이런 절차가 필수적인 것이 아니며 최근에도 자주 연기되곤 한다.
또한 중국의 어머니들이 장기간 수유를 실행한 것은 산후의 월경시기를 연장시켜 긴 출산 간격과 낮은 출산력의 한 원인이 되었다.(148페이지 33번 주석에 따르면, 그러나 수유기간의 연장은 출산의 긴 간격과 낮은 출산력을 완전히 설명할 수 없다. Wang Lee, Campbell은 청 황실 가운데 어머니의 출산간격이 신생아가 첫달에 사망했는지의 여부에 따라 비교하였는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약 수유기간의 연장이 긴 출산간격의 주원인이었다면 첫달에 신생아의 사망이 그 뒤 출산간격을 크게 줄였어야 한다. 어머니가 수유를 하지 않으면 바로 월경이 회복되기 때문이다. 많은 지역의 예들은 수유기간의 연장에 따라 수유가 끝날때까지 폐경시간도 연장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60년대의 대만의 회고적 출산력 조사에 의하면 수유기가 24개월을 지난 여성이 14개월 뒤에 바로 월경이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만의 경우 수유기간이 연장되지만 뒤에 가서 몇 달 동안 피임효과가 없는 것을 의미한다. 대만의 수유 패턴 및 폐경 지속시간은 어느 정도 청 황실 및 기타 중국 이눅와 아주 비슷하지만 이들 인구 가운데 관찰된 3년 혹은 그 이상이나 되는 긴 출산간격을 해석할 수는 없다. )
사실 궁금한 것은 그렇다면, 순결이라는 개념이 중국에서 화북지방과 화남지방 그리고 서방에서 있었는데, 화남지방의 경우에는 순결이 중요하지 않았고, 화북지방에는 순결이 중요하다고 여겨져야함. 일단 중요한 것은 그들이 부인을 맞이했을 때 그 부인이 음탕하고 다른 남자와 섹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면, 그 사람이 자신의 아이를 낳아줄리는 없기 때문이기도 함.
이 부분에 있어서 교재에 나와 있었던 그 이야기, '부모는 자식이 자신에 대한 제사를 지내주지 않으면 자신이 원귀가 되어 구천을 떠돌것이다.'라는 것을 얼마나 믿었는지는 사실 미지수에 가까움. 그들은 최대한 실용적이었으며, 만일 교재의 내용이 정설이라면, 왕양명을 중심으로 시작된 양명학은 그런 규범에 대해서 탈규범적인 무엇인가를 제공했을 가능성이 상당했음을 상상해볼 수 있음. 그렇다면 그들의 no섹스가 과연 규범때문인가한다면 그렇다고 말하기도 어려워 보임. 신체가 적응한건가? 뭐지
배우자간의 성적 친밀감은 중매결혼에서 시작되기 어렵고 복합가족에서도 발전하기 어렵다 중국 사회학자 페이쌰오통은 20세기 초 중국 농촌 배우자 관계에 대해서 이렇게 서술했다 아이가 출생하기 전까지 남편은, 적어도 공적인 자리에서는 그에 대해 아무 관심을 표하지 않는다. 대화에서는 아내를 언급하지 않고 심지어 집안에서도 누구 앞에서 아내에게 친밀감을 드러내면 적당하지 않다고 여겨질 것이며 화제가 될 것이다. 그런 환경에서 남편과 아내가 가까이 앉지도 못하고 서로 이야기도 거의 나누지 못한다. 그들은 단지 제3자를 통해 대화한다. 서로 공통된 화제도 없다. 그러나 아이가 태어나면 남편이 아내를 아기의 엄마로서 이야기를 할 수 있다.
권(1993)은 당대 한국에서 비상한 행위를 서술했다. 권의 서술에 따르면 한국의 어머니들은 아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을 핑계삼아 이 행동을 정당화했다. -(효도가 다산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에 동아시아에서는 부모가 성적인 욕정을 격려하지 않고, 오히려 절제를 격려한 것이다.)Page 148
제 4 장에서 살펴봤듯이 중국인은 어머니와 영아의 건강을 고려하여 점점 수유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들은 모유가 아주 중요한 영양원천일 뿐만 아니라, 어머니의 생리적 심리적 상황의 반영이라고도 생각한다. 따라서 어머니의 영양, 체온 건강상태 심지어 정서가 큰 관심이었다. 아주 어릴때부터 영아는 고형식품을 먹여야 한다고 권유되지만 수유는 여전히 유지되고 강화되어 왔다. 젖떼기는 보통 두 번째 해에 일어난다. 더구나 젖떼기를 늦추는 것이 비정상적인거나 적절하지 않다고 간주되지도 않았다.
다양한 전통적인 출산기술도 기혼억제를 가능하게 했다. 전통 주의학의 한가지 초점은 여성의 생식력을 보호하는 것이다. 이것은 나쁜 태아의 낙태를 유발하는 방법들의 개발을 포함한다. 이런 기술들은 각종 약초로 피임하는 것과 맬서스가 말한 것과 같은 다양한 낙태기술을 가리킨다. 이런 약물들이 정말로 유효하다면 원치않는 임식은 중절하는 데에도 쓰일 것이다. 청 말기까지 이런 피임과 낙태 약문이 일부 도회에서 널리 팔리고 있었다. 중국의 유명한 인류학자인 페이쌰오통에 의하면 20세기 초까지 낙태는 일부 지역에서 널리 알려지고 사용되었으며, 낙태로 중절할 줄 모르는 여성은 마을 사람들에게 바보같은 여자로 여겨졌을 것이다.
(150page 36번 주석, 페이는 그가 연구한 광서와 강서 지역의 농촌에서 관찰한 것을 보고했다. 출산억제에 실패할 경우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아이에게 소홀한 것을 보고했다. 어떤 경우는 부모가 심각한 병에 걸린 영아를 미성년자에게 맡겼다. 또 다른 경우에는 부모가 막 걷기 시작한 아이를 보살피는 사람없이 홀로 놀도록 방치했다. 결국 아기는 하수구에서 익사했다. 35번 주석, Hsiung은 이런 기술들에 대해 자세히 보여주었다. 리보죵은 명청시기 장강 하류지역에서 피임 단산 유산 기술의 사용을 서술했다. 예를 들어 가장 유명한 의학저술인 본초강목에서 유산에 쓰이는 30여 종의 약초나 목본약물을 열거했다. 이런 약물 사용에 관한 토론에 대해서는 Bray를 , 중국 초기의 부인과 전통에 관한 혁신의 역사에 대해서는 Furth를 참고하길 바란다.
시발 존나 멍청한 마오짜듕의 목소리를 들어라, '마오짜둥은 중국 혁명이 과다한 인구에서 비롯된다고 하는 서구의 견해를 비판했다. 그는 1949년에 중국이 이 거대한 인구를 가지는 것은 매우 위대한 일이다. 지금보다 몇 배의 인구가 되더라도 우리는 여전히 해결책이 있다. 그것이 바로 생산이다. ' 라고 하였다. (page 150, 37번 주석)
산아억제 통제 정책은 1950년대에는 반 우파 투쟁의 이데올로기 논쟁에 휩쓸려 반대의 결과를 가져왔고, 1960년대에 이르러야 정부는 중국 도시와 인구가 밀집한 농촌지역에서 산아억제를 진지하게 촉진하기 시작하였고 1970년대 말까지 정부의 강력한 인구통제정책은 전국적인 범위에서 이루어지고 실시되었다.
150page 주석 39번, 1958년 3월 23일 모택동은 많은 인구를 비관적으로 선전하는 분위기는 틀린 것이다. 우리는 인구가 많은 것을 좋은 일로 보아야 한다고 하였다. 심지어 나중에 류사오치도 그의 입장을 바꿔 마오쩌둥의 주장에 동참해, 인구의 소비와 생산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석 40 Chen pi chao와 Kols Lavely와 Freedman Sun Muhan의 중국 출산계획의 초기 발전사오항에 관한 자세한 서술을 참고하기 바란다. 1975년 모택동은 인구정책을 세우는 것을 다시 허가했다. 1978년 5차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통과한 헌법 53조는 국가는 출산계획을 제창하고 실행한다는 점을 명확히 규정했다. 1979년 한 부부당 한 아이의 정책을 공식적으로 실시하기 시작했다.
** 1970년 이후 정부가 실행한 '늦게 드물게 적게'라는 가족계획정책에 의해 중국의 출산력 전환은 가속화되었다ㅏ. 70년대 말 80%의 중국 여성이 35세까지 피임조치를 취하였다. 거의 1/3의 도시 여성과 1/5의 농촌 여성이 적어도 한 번은 낙태의 경험이 있다. 중국은 세계에서 피임 사용률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가 되었다. 전국의 출산력 수준은 1970년의 5.7에서 1979년 2.8로 급속히 하락했다. 이것은 역사상 어느 인구대국에도 비교할 수 없는 기록이다. 도시인구의 출산력 하락은 특히 빠른데, 합계출생률이 단순재생산 수준으로 하락하였고 오랜 출산억제의 전통을 가진 지역에서 농촌인구의 하락도 상당히 신속했다. ( 1952년 중국 적무는 35세 이상의 여서으이 유산과 단종수술을 조건부로 허락한다. 그 조건은 만약 계속 출산한다면 어머니의 건강을 해칠 수 있고, 이미 6명의 아이가 있으며 그 중 한 명이 10세 혹은 그 이상이라는 것이다. )
** 출산억제정책이 성공했는데도 1979년 중국 지도자는 정책의 목표를 높여, 한 부부에 한 자녀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되도록 빨리 대체수준에 이르려고 하였다. 이것은 1950년대 토지개혁과 1980년대 경제개혁과 같이 거대한 동원운동이 되었다. 중국 지도자들이 중국인의 생활수준을 서구 공업사회 수준까지 올리고자 하는 강한 의지가 있었기 때문에 가족계획정책을 경제계획과 같은 수준의 국가정책으로 높이게 되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산아제한을 역사상 처음으로 국가 의제이자, 나아가 국가 이데올로기의 중요 구성요소로 만들었다.
** 사회계층의 양극에 처하는 중국 부모는 사회와 경제상황에 따라 출산을 조절할 뿐만 아니라 이미 낳은 자녀의 수와 성별에 따라서 그들의 출산계획을 세우기도 한다. 청 황족과 랴오닝 농민의 경우 모두 아들이 없는 아버지가 아들이 있는 자보다 출산간격이 더 짧은 것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한 아들을 가진 랴오닝 부모 같은 경우, 단산의 가능성이 전체적으로 더 높다. 이러한 성별 구별로 인한 단산 패턴으로 마지막에 출생한 자녀는 500: 100의 높은 성비를 초래했다. 이러한 단산 행위는 최근의 가족계획적책에 다시 나타났다.
*8이러한 혼인 억제는 평민에게 더 일반적이었다. 예를 들어 랴오닝 농촌에 기록된 남아 출생률의 상승은 곡물가격과 정비례한다. 즉 곡물가격이 낮은 해에 더 많이 태어났고 가격이 높은 해에 덜 태어난 것이다. 부유함의 상징과 부부의 사회적 이쥐의 중요한 결정요인으로서의 가족구조는 출산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규모의 단혼가족에 비해서 규모가 큰 복합 가족은 흉년에 출산력이 족므 하락하고, 풍년에는 출산력이 더 많이 상승했다. (주석 49번, 이런한 억제들은 가끔 지역사회가 강제로 가한 것이다. 예를 들어, 1947년 페이샤오통은 과서의 요라는 소수민족 사람 중 아래와 같이 관찰했다."성별에 상관업싱 한 부부에 2명의 아이밖에 가지지 못했다. 두 아이를 이미 가지고 있을 경우 임신하면 유산시켜야 한다. 유산시키지도 않고 않더라도 키우는 사람이 없는 영아는 살해 당할 운명이다.:)
** 가족에서 개인의 지위와 직업 또는 출생 자녀수에 크게 영향을 준다. 군인, 수공업자, 관리의 자녀수는 평민보다 상당히 많다. 일부다처에 대한 기록이 부족한 족보 자료에서는 이러한 패턴이 그다지 현저하지 않지만, 1550년에서 1850년간 저장의 세 가계인구에서 나타나듯이 더 높은 직위를 소지한 가계가 달느 가계보다 아이를 더 많이 출산한다.
-:> 중국의 경우에는 상당히 탁월한 예방적 제어가 있었다. 적극적 제어가 중심으로 작용하는 국가가 아니었다. 맬서스의 관찰은 약간 문제가 있었다. 적극적 제어가 나타나기 전에 체화된 규범을 통하여 자체적으로 출산율을 조절했으며, 이것은 부유한 땅에서든 혹은 빈곤한 땅에서든 나타난 것으로 본다면, 사실상 적극적 제어의 결과로 나타났다고 보기 어렵고, 사람들의 일종의 관습에 가깝지 않았나 싶다.
** 이러한 의도적인 혼인 후 출산억제 패턴은 1914년 1930년에 태어난 3만명 가까이 되는 중국 농촌의 문맹 여성을 상대로 한 전국적 샘플에ㅐ서도 드러난다. 그들의 출산행위는 정부가 주도한 가족계획이나 현대적 피임방법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다다. 아들과 딸을 모두 가진 여성은 아들 혹은 딸만 가진 여성에 비해 일관된 억제 패턴을 보여준다. 자녀ㅛ를 모두 가진 이 여성들은 각 출산에 이어 다음 출산을 하는 비율이 현자히 낮을 뿐만 아니라 출산간경이 더 길고 이른 아이에 종산한 것이다. (Zhao Zhongwie, 1998)
160page 주석 52, A. Wolf와 huang은 이런 가족과 관련된 문제를 상당히 구체적으로 검토했다. 하지만 M. Wolf도 또한 참고하길 바란다.
출산은 집단의 목표와 제한에 따라 동거하는 친족들과 협의해야 한다. 부부는 결국 혼인 후의 억제를 자주 행해야 하고, 그것에 실패할 때에는 영아살해를 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바꿔 말하자면 이러한 결정과정은 종래부터 개인의 특권이 아니었기 때문에, 출산억제는 청대와 현대 중국에서 모두 가능한 일이다. 이런 의미에서 지금의 가족계획정책은 가족으로부터 지역 공동체, 혹은 더 큰 범위로 확대되었을 뿐이다.
이책의 세번째 부분에서는 인구 프로세스 과정의 비교와 사회조직의 비교에 대한 이해를 위해 중국의 인구학적 행위가 가지는 폭넓은 의미를 검토할 것이다. 그 후에는 중국의 인구학적 시스템의 역사적 배경을 분석하고 나아가 서구의 개인주의와 중국의 집단주의의 유산에 대해 대조할 것이다.